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스터디

2020년 양도소득세율 절세 팁! 꼭 보세요

by 천운여행 20 mjeagles99 2020. 4. 21.
대부분 부동산을 실주거 목적이든 투자 목적이든 매입 및 매매시에 얼마나 싸게 사고, 얼마나 비싸게 팔지만 고려하시어 수익율을 따지시고, 진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양도세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안하시고 하실경우 예산 수익율과 많은 차이를 확인 하셨거나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0년 양도소득세세율 및 절세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꼭 챙기셔서 본의아니게 손해보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올해 양도소득세율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눈에 들어 오시나요? 본인이 직접 매도한는 경우가 아니실 경우 눈에 들어오시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율 보다도 절세 팁에 대해 중점을 두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1세대 1주택 비과세 충족


부동산 중에 유일한 비과세는 오직하나 1세대 1주택과 일시적 2주택 뿐입니다.단, 9억이 넘어갈 경우에는이 초과금액 내에서 비율만큼 세금을 내야 됩니다. 모두들 알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절세 방법이지만 간과하시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저입니다. ^^ 저는 직장내 부서 이동 때문에 추가 집을 구해야 했는데요. 집 구할 당시 마음에 딱 들어온 집이 매매만 내놓은 집이여서 덜컥 사버렸습니다. 결국 앞서 말씀 드린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을 날리게 되었죠. ㅠㅜ 다들 아니하게 생각하시지 말고 해당 혜택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1가구1주택


2주택자 적게 오른 주택부터 팔아라


하지만 여러분들이 주택이 두 개 내지 세 개를 경우에는 잘 체크를 하셔야겠죠 일단은 많이 오른 주택이 있을거고요 적게 오른 주택 있을 겁니다.
이것들을 꼼꼼하게 비교를 해서 상대적으로 덜 오른 주택을 매도를 해야 양도세가 적게 나오겠죠. 그리고 나머지 주택은 비과세를 활용을 하고 뭐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해서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됩니다. 적게 오른 주택을 우선 매도를 해서 많이 오른 주택에 비과세요건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절세 방법이다. 
그리고 규제지역별 2017년 8월 3일부터는 2년보유뿐만 아니라 거주까지 하셔야지만 비과세가 적용되는 지역이 있으니 이점도 꼭 고려하시길 바랍니다.(82 부동산 정책)
추가적으로 913 대책에 의해서 이제는 조정대상지역 일시적 2주택 정책 또한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가 3년 내만 처분하면 됐지만, 이제는 투자목적으로 해서 일시적 2주택을 이용하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왜냐하면 2년이란 타이트한 기간은 줬기 때문에 정말로 자기가 갈아타는 거 아니면 투자목적으로 일시적 2주택을 활용할 수가 없게 바뀌었습니다.

비용 영수증 처리 및 보관 철저


취득시 들어가는 취득세, 중개보수, 등기 관련 비용은 다 양도세계산시 비용으로 인정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입 후 영수증 처리나 보관을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경우 상당 부분을 절세할 수 있음에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이 중계소가 보수나 인테리어 비용의 경우 현금으로 할 경우 깎아 준다고 하는 경우가 있어, 현금으로 하려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가네 내가 이처럼 보이겠지만 차후에 그게 아닐 수 있다는 겁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영수증 처리


그러니까 이런 비용들에 대한 영수증 처리를 꼭 해 노신 다음, 이것을 그냥 뭉개 버리지 마시고 내가 등기권리증 서류 있지 않습니까 그 서류철의 같이 동봉을 해서 같이 보관하는 습관을 들여야 됩니다. 


오피스텔도 주택수에 포함될 수 있다


이것부분도 실수가 많고 굉장히 헷갈립니다.
오피스텔이 어떤 경우에는 주택수에 포함이 되고 어떤 경우에는 안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 햇갈리시는 경우 혼자 판단하지 마시고 전문가나 세무사에게 꼭 한번 물어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요즘에는 오피스텔도 주거형태로 많이 공급이 되는 추세 입니다. 이 오피스텔이 주택에 포함되지 않고 상가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세입자가이 해당 오피스텔에 사업자 등록을 해놔야지만 주거용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기 보유하라


부동산 양도소득세는 3년 이상 보유한 경우부터 장기보유공제를 해 줍니다. 10년간 30%에 비율만큼 양도차익에서 공제를 해주는데 우리가 1세대 1주택의 경우에는 최대 80% 이상 보유한 경우 장기보유공제를 해줍니다. 하지만 이것도 2020년 양도소득세율 계산시 부터는 2년이상 거주까지 하도록 계정이 됩니다.


오른 부동산과 내린 부동산을 같이 판다


정리해야 될 하락한 부동산 있으면 같은 해 오른 거 팔 거랑 같이 판다는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양도소득세는 1년간 매도한 부동산 중에 같은 해 3월 자산은 같이 계산합니다. 쉽게 말씀 드려서 손실이 있는 부동산 하고 이익이 있는 부동산하고 같이 계산해서 이이들의 폭을 줄일 수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부동산 파는방법



양도세 신고와 납부 기간을 지킨다


부동산 양도소득세는 잔금일 해당월 말일부터 2개월이내 신고를 하고 납부를 해야 됩니다. 신고를 안 할 경우에는 20% 정도의 신고불성실가산세와 이자가 더해 집니다. 꼭 기간을 확인하시어 절세하실 수 있도록 준비 하셔야 합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기한엄수


오늘은 양도소득세 절세 팁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0년 양도소득세율 및 변화된 점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 참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